Home > 특화사업 > 사업소개

사업소개

고령자기업 멀티형 실버카페 도란도란 나는 자격증도 많고 경력도 많은데 나이도 많다고 어디하나 써주는데가 없어
고령자기업 멀티형 실버카페 도란도란이란?
지난 2008년 서울시에서 고령자들에게 취업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한 고령자기업육성지원사업에 신청 및 선정되어, 우리복지관 2층에는 아늑하고 편안한 카페 도란도란이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현재 총 6명의 60세 이상 어르신들이 일하시고 계시며 바리스타와 조리사 그리고 홀 관리로 분야를 세분화하여 노인의 특성에 맞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르신들은 하루 4시간씩 오전, 오후반으로 나누어 일하시고 계십니다.
‘노인은 금방 지친다, 그래서 함께 일하기 어렵다’라는 고정관념을 극복하고 함께 도와가며 즐거운 일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도란도란에서는 어떤서비스들이 제공되지요?
호텔 버금가는 세련된 서비스, 깔끔한 유니폼을 갖춰 입은 60세 이상 어르신들이 카페 ‘도란도란’만의 특별함입니다.
도란도란에서는 전문바리스타 양성과정을 이수하신 바리스타가 직접 만들어주는 신선한 에스프레소 메뉴와 맛도 좋고 모양도 예쁜 샌드위치, 인기메뉴인 잔치국수와 웰빙 비빔밥, 과일쥬스 등 손님들의 건강을 생각하는 어르신들의 마음이 담긴 메뉴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도란도란은 복지관 이용자들이 편하게 쉴 수 있는 휴게공간이며, 회의나 동아리 활동을 진행할 경우 사전주문을 통해 맛있고 정성스런 간식을 준비해드리기도 합니다.
도란도란의 앞으로 계획
“노인도 할 수 있다!”
바리스타라는 직종은 젊은 사람들만 할 수 있는 직종으로 인식되기 쉽지만, 이러한 고정관념을 깨고 도전하는 노인의 모습, 밝고 활기찬 일하는 노인의 아름다움을 우리 사회에 더욱 확산시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요즘처럼 경기가 어려울 때 카페를 지속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의욕 넘치는 어르신들이 똘똘 뭉쳐 함께 일궈간다면 뭐든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카페를 오픈한지 10년 이상되면서 도란도란에는 많은 이야기와 소중한 추억이 쌓여왔습니다. 
위생적이고 맛있는 메뉴, 따뜻하고 친절한 서비스로 북부종합사회복지관과 함께 우리 지역에 행복을 전달하는 카페도란도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